본문 바로가기

Development/ETC

IPhone App Development Using DragonFire SDK #2

지난시간에 Windows환경에서 Iphone App.을 개발할 수 있는 DragonFire SDK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DragonFire SDK를 다운로드 받는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살펴보았습니다. 원래 예정이라면 이번시간에 DragonFireSDK의 기능과 동작 원리 등에 대해 알아볼 예정이 었지만.. 너무 기대했었던 탓일가요? DragonFireSDK를 처음 받아보고, 살펴본 결과 생각했었던 수준에 비해 많이 부족하다는 느낌이어서 조금더 개선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몇가지 아쉬웠던 부분들에 대해서만 포스팅 하겠습니다.

부족한 기능

가장먼저 DragonFireSDK를 처음 실행시켜보면 "설마 기능이 이게 다야?" 라는 느낌 입니다. 현재 버전에서 약 45가지 정도의 기능을 제공하고 있지만, 비슷한 내용의 기능들을 묶어 살펴보면 텍스트, 이미지, 뷰, 사운드, 파일, 타이머, 터치를  지원합니다. 없어선 안될 중요한 요소 들인건 확실하지만 위에 나열한 기능이외의 기능들은 제공을 하고 있지 않습니다.

텍스트 출력을 지원하긴 하지만, 이미지 폰트를 기반으로한 텍스트 출력만 지원하기 때문에 텍스트 출력또한 자유롭지 못합니다.. 가장 아쉬운 부분은 IPhone에서 사용가능한 기본 컨트롤(TextBox, ScrollView ...)등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사실상 App을 개발한다기 보다는 화면에 무언갈 그린다는 느낌이 강합니다.

※ DragonFireSDK에서 제공하는 내용은 http://www.dragonfiresdk.com/help/DragonFireSDKHelp.html 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필요 없는 기능

제공되는 기능이 많지 않았기에 몇몇 눈에 띄는 기능들에 대한 Description을 확인해 봤습니다. 그중 DeckShuffle이라는 메서드가 있는데 설명을 보니 "Shuffle a deck of 52 cards" 라고 설명되어 있습니다. 이기능이 왜 여기에 포함되어 있는지 알수는 없습니다. 그런데, DragonFireSDK 홈페이지에서 "Proven Technology" 라며 소개한 카드게임을 보고 의문이 풀렸습니다. 아마도 카드게임에서 사용된 코드를 기반으로 SDK를 구현한게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듭니다.

SDK 릴리즈를 하기에 앞서 제공되는 메서드들을 다시한번 체크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황당한 빌드

윈도우에서 VisualStudio와 DragonFire SDK를 이용해 개발을 하고 빌드를 하게 되면, 위 그림과 같이 DragonFire SDK에서 제공하는 아이폰 모양의 스킨(?)에 개발한 SDK를 이용해 개발한 App이 동작을 합니다. 당연히 Windows환경에서 VisualStudio를 이용해 빌드 되었기 때문에 확장자는 EXE로 빌드 되었으며 윈도우 에서만 동작합니다.

만약 이렇게 개발한 App을 아이폰에서 테스트 하고 싶다면 소스코드를 DragonFireSDK의 Build Server에 업로드 하여 빌드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즉, 소스코드를 업로드하면, Mac OS X가 설치된 컴퓨터에서 빌드해서 보내주겠다는 건데, 일단 빌드를 위해 소스코드를 업로드 하는 과정이 필요하다는 점이 불편 할 수 있으며, Windows 환경에서 나타나지 않던 오류가 Mac 환경에서는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이 가장큰 문제 일것 같습니다.

그리고 소스코드 업로드시 반드시 하나의 파일만 업로드 가능하기 때문에 규모있는 App을 개발 해야 하는 개발자라면 몇만줄짜리 코드를 관리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마무리

아직 DrafonFireSDK가 범용적인 SDK로 활용되기에는 완성도 면에서 다소 아쉬운 부분이 있어 보입니다.  하지만 아직 초기 단계고 앞으로 더 발전 할 수 있다 생각하기에 새로운버전이 출시되었을때 좋은 내용으로 다시 포스팅 할수 있기를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