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pany/Talk

화성에서 온 개발자 금성에서 온 디자이너?

제조업의 시대가 막을 내리고 S/W의 중요성이 날로 강조되고 있는 시점에서(적어도 한국에서는) 보다 즐겁고 편리한 사용자 경험을 이루어 내기 위해 업계 곳곳에서 힘을 쏟고 있습니다. 때와 장소를 고려하고 디바이스와 타겟을 분석하여 사용성과 유용성 그리고 심미성의 적절한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수많은 이들이 머리를 맞대고 하나의 UX를 생산해 내고 있는데 이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만나게 되는 두 사람이 있습니다. 누가 봐도 서로 다르다고 생각되는 개발자와 디자이너입니다.

협업협업협업협업협업협업협업......협업!!!

그런데 실제로, 공통의 결과물을 내기 위해 협업해야 하는 그 수많은 개발자와 디자이너는 그 과정에서 약속이나 한 듯 갈등을 겪고 있습니다. 디자이너는 개발자가 창의성이란 찾아볼 수 없는 꽉 막힌 사람들이라 생각하고 개발자는 디자이너가 알지도 못하면서 너무 독선적이라고 불만을 토로합니다. 그리고 서로 매일 여러 가지 일들로 으르렁댑니다.

이러한 상황이 반복되는 한 프로젝트 수행에 있어 아무리 좋은 기획이 있더라도 좋은 결과물이 나오기는 어려울 수밖에 없습니다. 서로 소모적인 논쟁이 계속 이어지고 프로젝트는 지연되게 됩니다. 그리고 감정의 골과 부족한 기한에 대한 스트레스가 두 직군 모두에게 고통과 불만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결코, 그 누구에게도 이익이 돌아가지 않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개발자와 디자이너는 과연 서로 배척하고 대립할 수밖에 없는, 화성과 금성에서 온 그런 사람들일까요? 조사해본 결과, 일반적인 통념은 그런듯합니다. 신문기사나 블로그에서 이야기하는 이들의 상대방에 대한 견해는 이렇습니다.

 "디자이너는 개발자가 틀에 박힌 사고밖에 할 줄 모르는 답답한 사람이라고 생각하고
개발자는 디자이너를 감성적이고 합리적이지 못한 수준 이하의 사람들이라 생각한다."

마치 몇 년 전에 유행했던 책 "화성에서 온 남자, 금성에서 온 여자"에서 이야기하는 남자와 여자의 서로 다른 특성처럼, 개발자와 디자이너 또한 "화성에서 온 개발자, 금성에서 온 디자이너"같이 말합니다.


출처 : Yes24 

하지만, 저는 지난 2년 이상의 협업과 여러 경험을 통해서 이러한 주장들에 의문을 갖기 시작했습니다. 제가 그동안 만난 두 직군의 사람들을 보면, 감성적이고 틀에 박히지 않는 자유로운 사상의 개발자가 생각보다 많으며, 디자이너는 감성에 치우치고 비논리적이면 결코 오래 살아남기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어쩌면 우리는 서로 주장하는 고정관념에 사로잡혀 서로의 진짜 모습을 객관적으로 보지 못하고 갈등의 골을 더 깊게 만들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이것이 이 글의 제목 끝에 물음표가 표시된 이유입니다.

그렇다면 왜 개발자와 디자이너는 서로 모르기만 하는 것일까요?

저는 주위의 개발자와 함께 각자 디자인과 S.W 개발에 나름의 경력을 쌓아온 사람으로서, 앞서 제기한 문제에 대해서 우리의 과거를 돌아보고 문제의 원인을 찾으려 했습니다. 그리고 한가지 사실을 찾아내게 되었습니다. 그것은 서로 만나 같이 무엇을 해볼 기회가 현업에 진출하기 이전에 전혀 없었다는 사실입니다.


출처: http://www.battlefieldheroes.com/forum/showthread.php?tid=33025&page=13
상당한 시간을 컴퓨터 앞에서 보내는 것은 똑같은데...ㅜ_ㅜ
(이 사진은 개발자와 디자이너 모두에게 공감이 가지 않을까요? ㅎㅎ)


 

각자 자신의 전공분야에 대해 배우고 익히는 과정에서 자신의 일만 열심히 수행하면 되었으며 스스로 외부의 행사를 찾거나 일을 하기 전에는 서로 현업에서 만날 때까지 전혀 볼일이 없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결국 실무에서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문화적 차이에 의한 갈등을 겪게 되고 이에 따라 파생되는 문제들이 수없이 발생한다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곧 저는 실제 개발자와 디자이너에게 자신의 이야기를 소개해달라고 요청하였는데 다음의 짧은 독백을 통해 그들의 문화적 차이 또는 상대방에 대한 선입견이 형성되는 과정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 개발자의 독백

"사실 처음부터 개발자를 할 생각이 있는것은 아니었다. 그냥 컴퓨터 게임이 좋았고 그러다보니 게임을 내가 만들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되었다. 하지만 본격적으로 프로그래밍이라는 것을 시작하게 된건 대학 들어와서 였다. 처음으로 내 힘으로 Hello world 란 글자를 도스창에 찍었을때 그때의 감격은 지금도 잊혀지지 않는다.

그렇게 시작한 프로그래밍이 어느덧 한 해 두 해 이어지고, 내가 만든 프로그램으로 다른 사람들을 돕고 싶다는 생각도 하게 되었다. 그리고 취업을 하자 정말 나를 위한 프로그램이 아닌 남을 위한 프로그램을 만들기 시작하게 되었다.
 
하지만 문제가 있었다. 이전에는 내가 만들고 싶은 프로그램만 만들면 그만이어서 내 마음대로 다할수 있었지만, 지금은 누군가 다 이미 큰 그림에 대한 설계를 하고 나는 필요한 부분에 대한 코딩만 하면 되는 거였다. 그런데 그 그림을 그리는 사람은 개발자가 아닌 디자이너라는 사람들이었다. 그 사람들은 우리에게 어떻게 프로그램을 이런 모양으로 만들고 이런식으로 사용하라는 문서를 우리에게 던져주는 사람들이었다. 그런데 던져주는 문서를 보면 나같은 햇병아리가 봐도 참 이해가 안되는 부분들이 많이 있었다.
 
우리가 사용하는 기술로 구현이 불가능 한 부분부터 시작해서, 그렇게 만들면 분명히 느릴 수밖에 없는 내용까지... 그래서 선배에게 왜 이렇냐고 물어보니 돌아온 대답은 이랬다. "쟤네들 코드 하나도 모르고 그림만 그릴 줄 아는 애들이야." 내가 학교에서 배울때엔 경력이 많은 최고 개발자가 지시하는 대로 팀이 움직인다고 했는데, 실제로 업무에 와보니 그게 아니라 디자이너라는 코딩과 전혀 상관없는 사람들이 우리에게 이렇게 만들어라, 저렇게 만들어라 하며 지시하고 있었다 ...... 하지만 문제는 여기에 그치지 않았다. 우리가 문서에 대해서 뭔가 지적하려고 문제를 제기하면 그 사람들은 "당신들은 UX를 모르니 간섭말고 시키는 대로 해라."라고 딱 잘라 말했다. 그리고 정작 시키는 대로 만들어 주면, "전혀 맘에 들지 않아!" 라면서 우리의 실력이 엉망이라고 비하하는 일도 있었다.

물론, 우리와 일하는 디자이너란 사람들이 좀 이상해서 그럴수도 있다고 처음에 생각했지만 그건 일반적인 일이라는 것을 깨닭게 되었다. 친구의 소개로 술자리에서 우연히 디자이너라는 한무리의 여성들을 만난적이 있었는데 내가 개발자라고 이야기 하니 매우 시큰둥한 반응을 보였다. 그들과 농담을 주고받으며 알게된 그들이 생각하는 개발자에 대한 이미지는 '칙칙하고 꽉 막혔으며 살찐 그런 외곯수같은 이미지에 상상력이나 크리에이티브와 같은건 전혀 없는 아저씨' 같은 이미지였던 것이었다. 그에 비해, 디자이너들은 개발자들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자신들이 세련되고 멋쟁이라는 사실에 무슨 '우월감' 같은걸 가지고 있는듯 했다.

뭐 농담으로 그런 이야길 할 수 있다고 해도 정말 맘에 안들었던 것은 그들이 개발자를 대하는 방식이었다. 한 디자이너가 자신이 프로젝트를 하나 진행하고 있다면서 나에게 웹사이트 개발을 부탁했다. 그래서 얼마 줄거냐고 물어보았더니 왈 "한 5만원이면 되지 않아요? 그것도 많은거라 생각하는데......" 이렇게 말하는 것이었다. 허. 말이 안나온다.
 
또 다른일은 우연히 개인적인 누구의 부탁으로 한 디자이너의 전시작품을 만들어달라는 일을 의뢰밭게 되었었는데 정작 만나자 그 디자이너라는 분이 대뜸 이야기 하는건 '뭔가 막 나비가 엄청나게 날아다니는 화려하고 뭔가 누르면 막 물감이 막 합성되는 신비한 그런 컨셉'이었다. 그런 컨셉의 UI를 가진 프로그램이 필요하단다. 난 그 순간 이 일을 하면 안되겠구나 생각했다. 그 사람은 프로그램을 원하는 것이 아니라 '아트'를 하려는 것이라는걸 깨달았고 그런걸 만들어 주는데 뭔가 명확한 기획이나 아이디어도 없었던 것이었다.
 
나는 그래서 내 나름대로 디자이너라는 존재에 대한 결론을 내리게 되었다. 디자이너는 겉멋만 들고 비논리적이며 일을 대충 감으로 진행하는 그런 사람들이라고 말이다. 그래서 우리는 이들에게 휘둘려서는 안된다고 결심하였다."




- 디자이너의 독백

"아...이제서야 그 지겨운 군생활을 마치고 복학했다. 1학년 당시의 나태했던 나를 버리고 새로 태어나기 위해 복학 하기전에 열심히 공부도 하고 디자인 공부도 했는데...수업의 시작과 동시에 역시 절망감이 몰려온다. 하지만 마음을 가다듬고 다시 해보자. 디자인은 즐거우니까. 단지... 좀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그런데 듣지 못했던 새로운 수업과 용어가 눈에 띈다. ‘인터페이스디자인?’, 'UI?' 도대체 뭔가 하는 생각에 알아보니 컴퓨터 혹은 모바일같은 기기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의 보다 편리한 생활을 위해 연구하고 작업하는 분야라고 한다. 난 처음에는 코웃음을 쳤다. ‘웃기지 말라고해, 난 더 화려하고 멋진 그래픽 디자인을 하기 위해 이 학교에 왔다고!’
 
하지만 시간이 지나 학년이 올라가고 디자인에 대해 좀 더 진지하게 다가가니... 내 스스로가 얼마나 부족하고 한심했던 학생인지를 알아버렸다. 나는 다시 UI, Inteface관련 수업을 듣고 공부하며 결과물을 만들어 내고자 힘썼다. 그런데 실제 결과물을 만들어 내기 위해서는 플래시라는 툴을 쓰라고 학교에서 직접적으로 요구한다...플래시? 그래, 배운 대로 모션도 주고 멋지게 만들어 주마. 그런데 그리 쉬운 문제가 아니었다. 액션스크립트라는 언어를 사용해야 내가 원하는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만들수가 있단다. 나보고 코딩을 하라고? 미칠 노릇이다. 디자인을 배우러 온 학생에게 왠 코딩이란 말인가?! 투덜투덜 대면서 책을 보며 열심히 구현해 봤다. 어느정도는 잘 구현이 되어 좋은 점수를 받기는 했다.

그런데 공부를 하면 할수록 나의 생각은 더 다양해지고 이것을 구현하고는 싶은데 내 현재 코딩실력으로는 택도 없다. 스트레스만 쌓이고 급기야 코딩할줄 모르는 내 스스로를 질책하기도 해봤다. 그러다 문득 개발자들의 도움을 받으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든다. 바로 옆옆 건물이 공대 건물인데 안될것도 없을것 같다. 그러나 이게 또 쉬운게 아니라고 한다. 그들이 다루는 언어는 더 다양하다고도 하고... 실제 프로그램을 만들고 싶어하는 학생을 찾기도 힘들고... 그러다가 문득 인터넷으로 찾아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에 UI,GUI,어플리케이션 관련 인터넷 커뮤니티를 찾아봤다. 오 있다. 일단 가입을 해봐야지...실제 작업물들도 많고 신기하다. 아! 하나의 제품을 시장에 내놓기 위해서는 마케팅 분야의 역할도 중요 하구나... 난 부족했던 내 자신을 또 한번 질책한다.

그렇게 커뮤니티에서 유령회원 활동을 하며 시간을 흘려 보내는데...오! 나가고 싶은 공모전이 시작됬다. 아 근데 저걸 나의 아이디어대로 구현하려면 개발자의 도움이 절실하다... 나는 용기를 내어 커뮤니티에 개발자를 구한다고 글을 적었다. 의외로 반응이 온다. 팀을 하나 꾸리는 것에는 성공하여 그들과 첫미팅을 가지기로 했다. 약속날짜가 되어 개발자들과 만남을 가졌다. 사람들이 모두 착해 보인다. 잘 될것 같은 느낌이다. 그런데 본격적으로 이야기를 시작해 보니 조금 이상한 말들을 한다. “아이디어는 이렇게 저희가 짜왔으니 디자이너분께서는 최종적으로 이쁘게 눈에 띄게 잘 만들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환장하겠다. 내가 무슨 꾸며주러 온 사람인가? 나는 분명히 학교에서 디자이너가 좋은 결과물을 내기 위해서는 목표에 대한 심도깊은 분석을 통해 가장 적합한 이미지로 시각적 구현을 해 내어야 한다고 배웠다. 그런데 이 사람들...나에게 아이디어가 무엇인지 정확히 가르쳐 주지도 않은채 응용 프로그램 답게 지금 나에게 빨리 포토샵키고 그림이나 그려오라고 한다.

결국 나는 어떻게든 그들을 설득시켜 기획의 단계에서부터 다시 천천히 밟아 나가기로 했다. 그런데 문제는 그 후에도 계속되었다. 디자인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지극히 주관적인 판단아래 컬러를 탓하고 글씨를 좀 더 크게 키워야 눈에 잘 띈다는 둥 오히려 날 가르치려 든다. 하아...결국 난 될대라 되란 식으로 어떻게든 완성을 하고 공모전 제출을 하였다. 결과는 낙방. 아쉽긴 하지만 당연한 결과라고 생각한다. 억지로 작업을 했으니 좋은 결과물이 나오기를 바라는건 무리일 수밖에...앞으로도 이런 사람들과 계속 협업해야 하는걸까?"


두 사람의 독백을 살펴보면 개발자는 대부분의 사람이 그렇듯이 학창시절에는 전혀 디자이너와의 협업을 해본 적 없이 취업을 해 만나본 적이 없는 그들과 실무 과정에서 끊임없이 갈등을 겪고 있고 급기야 그들과 벽을 쌓기에 이릅니다. 디자이너의 독백을 보면 학창시절부터 미리 개발자들과 작업을 해보고는 있지만 역시 갈등의 골이 깊습니다. 그런데 생각해보면 이것은 하나의 경험입니다. 실무에 뛰어들기 전 수많은 경험을 한다는 것은 그들과 나 사이에 대한 고민을 통해 서로에 대해 이해를 하는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조금 다른 말을 해보겠습니다. 사실 실무에서 일하는 개발자와 디자이너에게 이야기를 들어보면 서로의 직업에 따른 성격 즉, 흔히들 생각하는 개발자와 디자이너의 차이에 의한 갈등을 겪는 경우는 별로 없습니다. 오히려 기획자와의 문제 또는 프로세스의 문제가 가장 크다고 합니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뒤돌아서는 '역시 개발자(디자이너)들이란...' 하며 서로에 대한 고정관념의 이미지를 구축해 나가고 갈등의 원인을 다른 곳으로 돌리고 있지는 않은가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실제로 이러한 생각들은 각자의 생각을 담는 블로그에서 많이 노출되곤 하는데 이 과정에서 수많은 개발자, 디자이너 서로에 대한 고정관념이 완벽히 뿌리박게 됩니다.

그렇다면 왜 저는 서로에 대한 이해와 선입견의 타파를 강조할까요? 사람이 중심이기 때문입니다. 사람과 사람이 만나 사람을 위한 제품을 만들어내는 과정에서 서로 불신하고 즐겁지 않은 과정에서 일한다면 그 결과물은 불 보듯 뻔하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제품 하나를 출시하기 위한 전체적인 흐름과 그 안에서의 갈등을 볼 때 이 둘 간의 문제는 굉장히 미약할지 모르지만 동시에 출발점이기도 합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만드는 사람이 즐거워야 보고 즐기는 사람도 즐겁지 않을까요?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 이글은 개발자 Y군과 함께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