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은 Google Ventures의 Braden Kowitz가 작성한 ’WHY GOOD STORYTELLING HELPS YOU DESIGN GREAT PRODUCTS’을 원작자의 동의하에 번역 및 게시한 글입니다.
제품 디자인팀에서 저지르는 가장 큰 실수 중 하나는 외형이 아름다운 디자인을 사용하기 좋은 디자인으로 착각하는 것입니다. 어떻게 보면 간단한 실수 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 결과는 참담하죠. 만약 당신의 제품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면, 그것이 어떻게 생겼는지는 다들 관심조차 없을 겁니다.
이러한 실수를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으로 "스토리 중심 디자인"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말 그대로 유저의 사용 흐름을 순서대로 작성하여 유저가 제품을 사용하면서 겪는 모든 과정을 그려나가는 것이죠. 저는 이 방법을 다양한 스타트업과 함께 작업 할 당시 자주 사용하였으며 실제로 많은 기업들이 제품의 외형적인 디테일을 넘어 무엇이 정말 중요한지를 파악하고 어떻게 디자인 해야 할 지 결정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디자인은 설계도면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Designs shouldn’t be blueprints)
직접 관찰해본 결과 대부분의 팀들은 UI디자인을 검토 할 때 설계도를 검토하듯이 훑어본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어떤 요소들이 어디에 필요한지를 맞추어보는 식이죠. 각각의 이미지는 제품이 특정 상황에서 어떻게 보여질지를 나타냅니다. 하지만 그 이미지들은 그 어떤 방식으로도 서로 연결되어 있지 않죠. 이런 식으로 제품을 검토하다 보면 디자인이 각각의 상황에서 어떻게 보여질지에 대해서만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제품이 어떻게 작동하고, 화면과 화면 사이에서 어떻게 반응 하는지는 알 수 없는 것이죠. 결국 팀이 디자인을 설계도처럼 검토하다 보면 제품의 실질적인 사용성에 대한 확인이 제한적일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훌륭한 디자이너들은 스토리 중심의 디자인을 추구 합니다. 그들은 우선 고객들이 제품을 어떤 식으로 사용할지에 대한 유저 스토리를 작성한 후에야 그것에 맞는 각 화면을 디자인 하죠.
스토리 기반 디자인을 진행하는 과정(The process of designing by story)
스토리 중심의 디자인을 진행 할 때는 여러 장의 시퀀스 목업을 작성하여 마치 영화 시나리오처럼 나열한 후 관찰 합니다(아래의 예시 사진을 확인하세요). 디자이너들은 그것을 검토하며 고객이 읽고, 행동하고, 겪게 될 상황을 하나하나 그려 봅니다. 고객이 제품을 작동시키는 그 순간부터 목표를 달성하는 최종 지점까지 함께 하는 것이죠. 그리고 디자인을 통해 어떻게 고객을 도울 수 있을지에 대해 고민 해봅니다. 그간 많은 스타트업과 함께 일하며 이러한 스토리 중심의 디자인을 시도하였고 모바일 앱, 마케팅 사이트, 지표 페이지 등 다양한 작업에서 효과를 볼 수 있었습니다.
오히려 엔지니어들에게는 이러한 작업 과정이 익숙할 지도 모릅니다. 스토리 중심 디자인의 본질과 테스트 주도 개발(TDD)은 같은 개념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죠. 다만 지속적인 테스트를 거쳐 코드를 검증을 하는 대신 우리는 지속적인 스토리 작업을 통해 디자인을 검증하는 것이죠. TDD 와 마찬가지로 스토리 중심 디자인은 팀의 실행력과 제품의 품질에 지대한 영향을 끼칩니다.
아래 사진은 위에 언급한 작업에 대한 예시 입니다.
단계별 스토리텔링(Storytelling step-by-step)
스토리를 모두 화이트보드에 기록하세요. 디자인 프로젝트를 시작 할 때는 항상 고객들의 반응을 화이트보드에 적어나가는 것에서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1 FOOT 짜리 박스들을 보드 여기저기에 그려 넣으세요. 그런 다음 박스 하나하나에 고객들이 제품을 사용하면서 나타나는 몇 가지 특징들을 적어보세요. 위에 사진처럼 유저들이 탭 하거나 클릭 하는 위치를 표시해주세요. 이러한 작업은 분명 어느 정도 시간이 소모 될 수 있지만 팀이 스토리에 동의를 하고 나면 디자인 프로세스는 쓸데없는 시간 낭비 없이 훨씬 더 수월해 질 수 있습니다.
툴을 바꿔보세요. 대부분의 디자인 툴은 포스터나 책을 디자인하기 위해 만들어진 툴이죠. 그러한 툴을 사용하다 보면 다양한 프레임으로 이루어진 인터랙션 스토리는 디자인 할 수가 없습니다. 그러니 초기에는 키노트나 옴니그래플, 파이어워크를 사용하여 여러 장의 장표를 만들고 전체적인 플로우를 만들어 가도록 하세요.
절대 한 장의 화면으로 판단하지 마세요. 만약 누군가가 리뷰를 위해 한두장의 목업을 보내왔다면 그건 상당히 심각한 상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팀이 반드시 전체적인 스토리를 리뷰하는지 점검하세요. 오프라인 회의를 진행한다면 각 화면을 프린트해서 방안에 쭉 나열해보세요. 팀원 모두가 함께 전체적인 느낌과 디테일을 동시에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메일을 통해 디자인을 보내는 상황이라면 각 화면이 어떻게 전개 되는지에 대한 짧은 영상을 하나 만들어서 보내세요.
스토리 중심 디자인이 매우 효과적인 이유(Why story-centered design works so well)
사용자 경험을 그대로 재현 할 수 있습니다. 스토리 중심 디자인은 디자이너가 매 단계에서 유저와 더 가까워 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팀 전체(디자이너,엔지니어,CEO)가 제품에 대한 유저들의 구체적인 사용자 경험을 통대로 디자인에 대한 선택을 내릴 수 있게 됩니다.
문제점을 더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다. 스토리를 통해 시간대별 사용자 경험을 더할 수 있기 때문에 각각의 화면을 확인 할 때보다 팀이 놓치게 되는 훨씬 더 다양한 디자인 실수를 확인 할 수 있죠. 짜여진 각본과 기대대로 흘러가지 않을 수록 더 쉽게 문제점을 발견 해 낼 수 있습니다. 불필요하고 흐름이 끊기는 UI를 확인하고 더 빠르게 고칠 수 있으며, 이러한 작은 디테일들이 결국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합니다.
디자인적으로 지향하는 바를 확실하게 해줍니다. 디자인 스토리 작업을 제일 먼저 진행하게 될 경우 소소한 디테일을 정하기 전에 미리 다같이 디자인 목표점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디자이너가 디테일한 UI 목업을 완성한 후엔 결국 각각의 요소들이 디자인적 지향점을 정확히 이해하고 실행 되었는지에 대한 검토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는 매우 중요한 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토리중심 디자인은 과학입니다. 뭐 어떻게 보면 그렇다고도 할 수 있죠. 고객이 시작 버튼(이메일이나 알림 확인)을 누르는 그 순간부터 목표점에 다다르는 것까지, 상당 부분이 BJ Fogg의 트리거 모델(역자: http://rannnyu.tistory.com/2 )과 유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스토리 점검을 통해 유저의 사용자 경험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요소가 빠지지 않았는지를 좀 더 면밀하게 살펴 볼 수 있습니다.
그 외 모든 일들도 더 빠르게 처리 할 수 있게 해줍니다. 한번 작성한 스토리는 팀 내에서 언제든지 재사용이 가능합니다. 스토리를 보여주기 위해 작업한 목업은 유저 스터디를 위한 클릭형 프로토타입을 제작하는데 사용 될 수 있고, 같은 스토리를 이용하여 유저가 실제 제품을 사용하는 것에 대한 퍼널 분석(역자: http://jasonwi.com/13 )도 진행 할 수 있죠. 또 QA 팀에서는 매 출시 마다 각각의 스토리를 확인하며 시나리오를 점검 할 수 있습니다.
원문: WHY GOOD STORYTELLING HELPS YOU DESIGN GREAT PRODUCTS by Braden Kowit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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