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시스터PS 메이저 업데이트
"해상도를 지배하라"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에 완벽 대응할 수 있는 업데이트가 이루어졌습니다.
사용자는 모든 해상도를 자유롭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어시스터 팀입니다.
지난 주말을 이용하여 어시스터 PS의 3번째 메이저 업데이트가 이루어 졌습니다. 특히 이번 업데이트는 안드로이드 디자인 작업 환경에 완벽히 대응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는데요, 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D
다음 3가지 이슈를 굉장히 간편한 흐름으로 변경한 것이 이번 업데이트의 핵심입니다.
px ↔ dip 변환
px ↔ sp 변환
각 해상도(dpi)별 이미지리소스 자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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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해상도의 기준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가 되면서 Layer Guider의 UI가 약간 변경되었습니다. 사실 변경이라기 보다는 '추가'에 가까운데요, 위 그림처럼 프로그램 상단에 해상도 기준을 변경할 수 있는 콤보박스 콘트롤이 등장하였습니다. (옵션의 해상도 변경 콤보박스와 동일)
이것이 바로 자신의 디자인의 해상도 '기준'을 지정할 수 있는 메뉴인데 이 기준에 따라 Layer Guider의 모든 기능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사용자는 더이상 단위 변경, 비율 계산 등을 위해 계산기를 두드리며 시간을 허비하지 않아도 된다는 의미입니다.
다시 한번 정리하자면 사용자는 단 한가지만 기억하면 됩니다.
"나는 지금 어떤 해상도를 기준으로 디자인가이드를 작성하려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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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그럼, 당연히 기능 예시를 설명 드려야겠죠.
먼저 Default 값으로는 Pixel이 해상도 기준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는 좌표, 크기, 간격 등을 추출하면 모두 Pixel값으로 나타냅니다.
기본값은 Pix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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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준값이 Pixel이기 때문에 모든 수치를 Pixel로 표기
하지만 기준 해상도를 다른 값으로 지정하면 지정한 해상도를 기준으로 기능이 동작합니다. 그럼 xxhdpi(480)의 경우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기준 해상도를 xxhdpi(480)로 지정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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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xhdpi 수치를 완벽히 추출 :
좌표, 크기, 간격 등을 추출하면 xxhdpi 수치로 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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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수치도 완벽히 추출 가능 :
옵션에서 텍스트 크기 단위를 sp로 지정하고, 텍스트 정보 추출 기능을 수행하면
xxhdpi 기준에서의 sp 수치를 정확히 계산하여 표기 (소수점 표기 여부 선택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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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해상도(dpi) 크기로 이미지 내보내기 가능 :
Layer Snips(레이어자르기) 기능에서 내보내고자 하는 해상도를 선택하면 현재 기준인
xxhdpi와 선택한 해상도와의 비율을 계산하여 정확한 크기로 레이어를 잘라내어 저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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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xxxhdpi(640) 해상도가 추가되었습니다.
최신 안드로이드 4.4 업데이트에서는 새로운 해상도 기준인 xxxhdpi(640)가 등장하였습니다. 무려 4k Resolution(3840×2160)이니 디자이너 입장에서는 조금 까다로울 수도 있는 부분이네요.
어시스터 PS도 이번 업데이트에서 발빠르게 xxxhdpi 해상도를 추가하였습니다. 디자인 작업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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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3번째 메이저 업데이트 내용을 확인하였습니다.
결론적으로 어시스터 PS를 사용하면 dpi, sp 등 다양한 수치 단위 변경을 위해 일일이 계산할 필요가 없고, 각 해상도(dpi)별로 이미지를 따로 저장하기 위해 비율 계산을 할 필요도 없습니다. 그저 자신이 기준으로 삼는 해상도만 정확히 알고 있으면 그만입니다.
이것만 기억해 주세요.
어시스터 PS는 디자이너를 돕는 것에만 집중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