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pany/Talk

엑셀(excel)로 이벤트 추첨자 랜덤으로 뽑기

어시스터 포토샵 버전 체크 이벤트의 랜덤 당첨자는 어떻게 뽑았을까?


어시스터 페이스북 이벤트로 무작위 추첨 이벤트를 진행하려고 기획하고 나니..

굳이 프로그램을 찾기는 그렇고 엑셀로 간단하게 만들어보자 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엑셀 랜덤 추출'을 키워드로 많은 글들이 검색 되더군요.

제가 진행한 방법을 공유해보겠습니다. ^_^



1. 페이스북 댓글을 글을 이름과 내용으로 복사하여 정리해줍니다.



순서에 관계없이 이름과 내용을 함께 복사해서 메모장에 "이름 내용"으로 한줄씩 노출되게끔 정리해서 준비합니다.



그리고 이쯤에서 공개하는 제가 작성한 이벤트 랜덤 추첨용 엑셀 파일~

이벤트 랜덤추첨.xlsx



2. '이벤트 개요' 시트와 '실제 데이터' 시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벤트 개요에는 이벤트 이름과 기간에 대한 간단한 정보 입력주고

총 참여자 수는 '실제 데이터' 시트에 내용을 넣으면 자동으로 계산해줍니다.

당첨자 수는 직접 작성이 필요한 부분인데요. 당첨 인원을 몇 명으로 할지 적어주시면 됩니다. ^^

그리고 실제 데이터가 입력되면 아래 명단에 이름이 정리됩니다~!



3. '실제 데이터' 시트 '페이스북 복&붙' 셀에 방금 정리한 내용을 붙여넣습니다.



'페이스북 복&붙' 셀에 내용만 적으면 자동으로 뽑을 수 있도록 함수를 작성해두었습니다.



4. 각 셀에 적용된 함수에 대한 설명



A열 순위에는 랭킹 함수를 사용했습니다. D열에 발생시킨 당첨 난수 중 가장 작은수가 1등이 됩니다.

B열은 넘버링 열로 숫자를 연속적으로 생성한 데이터고요.

C열의 이름은 복사 붙여넣기해서 가져온 데이터의 앞 첫단어만 가져오는 함수 입니다. 비어있으면 데이터를 출력하지 않습니다.

D열은 랜덤 함수(RAND())로 데이터가 바뀌게 됩니다!

E열은 '이벤트 개요' 시트에 작성해 둔 '당점자 수'보다 A열의 순위가 같거나 작으면 당첨! 이라고 출력됩니다.



내용을 붙여넣고 'F9'를 몇 번 눌러 데이터가 바뀌는 것을 확인해 보세요~

'이벤트 개요' 시트의 당첨자 명단에는 vlookup이라는 함수가 사용되어 당첨자의 이름을 출력해 주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겁니다.


추첨 이벤트, 엑셀로 간단히 진행해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