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dinator/Tutorial

코디네이터 기능 파헤치기 3 : 컬러휠 기능 (Color-Wheel)

 

안녕하세요. 위트스튜디오 코디네이터 팀입니다.

코디네이터 2.0 CBT 1차가 마무리 주에 접어 들었습니다. 다음 일정은 오픈베타가 아닌 CBT 2차가 시작될 예정이고, 테스터를 접수받아 진행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기능은 컬러휠(Color-Wheel)기능입니다.

쉽게 설명 드리자면 선택한 레이어에서 사용된 모든 컬러를 잡아내어 한꺼번에 쉽게 색상을 변경할 수 있도록 돕는 기능입니다.

색조(Hue), 채도(Saturation), 명도(Brightness) 를 따로 제어할 수 있기 때문에 디자인의 전반적인 분위기를 아주 쉽게 변경해 볼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부터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 다음과 같이 디자인 작업이 완성되어 있는 상황에서 다양한 디자인 실험 또는 요구사항에 의해 푸른톤의 색감을 다른 분위기로 변경해야 한다면 여간 힘든일이 아닐 것입니다. 작업된 레이어를 일일이 잡고 컬러를 보정해야 하겠죠. 또한 이 한페이지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기본 몇십페이지가 될 분량을 일일히 변경해야 하는 것은 큰 곤욕일 것입니다. 

 

 

 

2. 컬러휠 기능을 사용하면 이런 문제는 의외로 간단히 해결됩니다. 변경하고자 하는 레이어 또는 그룹을 선택하면 Color-Wheel Dock에 실제 사용된 컬러가 잡히게 되고 그 컬러를 돌려 다양한 분위기로 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컬러휠에 잡힌 각 컬러는 서로간의 상대값을 유지하기 때문에 전체 느낌이 결코 무너지지 않고 변경이 될 수 있도록 조율해 줍니다.

 

 

 

3. 단 1초만에 연두색 색감으로 분위기가 변경되었습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전체 느낌은 무너지지 않았습니다.

 

 

 

4. 또 순식간에 푸른 파스텔톤으로 분위기를 변경해 보았습니다.

 

 

 

5. 컬러휠 기능을 응용하여 색조, 채도, 명도 를 따로 적절히 조절하면 아래와 같이 순식간에 전혀 다른 느낌의 디자인 실험도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보신 이 모든 작업은 단 1분이 채 걸리지 않았습니다.

 

분위기를 한번 변경하려면 다시 1부터 100까지 새로 시작해야 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더군다나 몇 십에서 부터 몇 백페이지에 이르는 앱디자인 특유의 작업 성격상 이런 작업은 스타일 복사 노가다를 해야하는 부분이기도 하구요. 가장 커다란 문제점은 분위기를 변경하는 과정에서 결과를 예측하기가 굉장히 어렵다는 점입니다.

 

컬러휠은 단순히 빠른 분위기 변경만을 위한 기능이 아니라 다양한 디자인 실험과 디자인 작업의 즐거움을 느끼길 원하는 호기심 많은 모든 디자이너들을 위한 기능입니다.